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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진흥학회 정관



제 1 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법인은 "사단법인 한국관광진흥학회"(이하 "학회"라 한다)라 하며, 영문으로는"The Korea Tourism Enhancement Society"(약칭은"KOTES"로 한다) 이라 표기한다.


제2조(목적) 산·관·학 연계를 바탕으로 관광관련 분야의 학문적 발전뿐만 아니라 관광산업계의 발전 전략과 국가의 관광정책 수립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우리나라 관광산업 진흥을 위한 실질적인 학술 및 연구 활동을 추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3조(사무소의 소재지) 본 학회의 사무소는 당해 연도 회장의 소재지에 둔다. 회장의 소재지가 지방일 경우 회장(또는 회장이 위임한 부회장)의 감독 하에 별도의 사무실을 운영할 수 있다.


제4조(사업) 본 학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관광산업 관련 정책 연구를 위한 학술 활동
1. 관광산업 발전·경영 전략 연구를 위한 학술 활동
1. 산·관·학 협동 연구 및 교류
1. 학술지, 관광산업 관련 저술, 연구자료 및 간행물 발간
1. 관광산업 진흥 관련 학술발표회, 학술세미나, 강습, 강연회 개최
1. 국제학술세미나 및 외국 기관과의 연구 교류사업
1.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한 산·관·학 인사 및 단체에 '관광인·기업 대상'수여
1. 타 기관 및 조직으로부터 위탁사업
1. 기타 본 학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제 2 장 회 원


제5조(회원) 본 학회의 회원은 제2조의 목적과 설립취지에 찬동하고 소정의 입회신청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자로 정회원, 특별회원, 평생회원, 기관회원으로 한다.


제6조(정회원) 정회원은 다음의 자격요건을 구비하고 소정의 입회절차를 마친 자로 한다.
1. 국내외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관광연구 또는 기타 관련분야에 종사하는 자
2. 이와 동등한 자격을 가졌다고 이사회가 인정하는 내외국인


제7조(특별회원) 특별회원은 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입회가 인정된 제9조의 기관회원의 관련종사자로 한다.


제8조(평생회원) 평생회원은 정회원 또는 특별회원으로 소정의 평생회비를 납후한 자로 한다.


제9조(기관회원) 기관회원은 기업, 정부, 지방자치단체, 대학, 도서관, 관광 관련 협회, 연구소, 학회, 출판사, 기타 단체 등 이사회의 승인을 얻고 소정의 회비를 납부한 기관으로 한다.


제10조(회원의 권리) 본 학회의 회원은 다음 각 호의 권리를 가진다.
1. 회원은 학회 임원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가지며 총회에 참석하여 학회의 활동에 관한 의견을 제안하고 의결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단, 특별회원과 기관회원은 총회에 출석하여 발언할 수는 있으나 의결권은 없다.
2. 회원은 본 학회에서 연구발표를 할 수 있고, 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할 수 있으며, 학회의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제11조(회원의 의무) 본 학회의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를 진다.
1. 학회의 정관 및 제 규정의 준수
2. 총회 및 이사회의 결의사항 이행
3. 회비 및 제 부담금의 납부, 단 금액 및 납기는 이사회에서 정한다.
4. 제 1, 2, 3호의 의무를 다하지 않는 경우 총회에서의 의결권을 제한할 수 있다.


제12조(회원의 자격상실) 본 회원은 다음의 경우에 회원자격을 상실한다.
1. 본 학회 회원으로서 2년 이상 회비를 연속 납부하지 아니하였을 때는 별도의 고지 절차 없이 자동적으로 회원자격이 정지되며, 회비를 3년 이상 미납한 회원은 자동적으로 회원자격이 상실된다.
2. 본 회의 목적에 위배되거나 회원으로서의 품위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하여 이사회의 제명결의가 있을 경우 회원자격이 상실된다.
3. 회원자격이 상실된 자로서 지난 기간 동안의 누적 회비를 납부하고 참여의사를 밝힐 경우 이사회의 결의에 의해 회원으로서의 자격을 회복할 수 있다.


제13조(회원의 탈퇴와 제명)
1. 회원은 본인의 의사에 따라 회원탈퇴서를 제출함으로써 자유롭게 탈퇴할 수 있다.
2. 회원이 학회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목적 수행에 지장을 초래한 경우 또는 제11조의 회원의 의무를 준수하지 않는 경우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제명할 수 있다.
3. 탈퇴 및 제명으로 인하여 회원의 자격을 상실한 경우에는 납부한 회비 등에 대한 권리를 요구할 수 없다.



제 3 장 임 원


제14조(임원의 종류 및 정수) 본 학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1인
2. 부회장 3인 이내
3. 이사(회장, 부회장을 포함한다) 5인에서 19인 이내
4. 감사 1인


제15조(임원의 선임)
1. 학회의 임원은 정회원의 추천을 받아 총회에서 선출한다.
2. 회장 및 부회장은 이사 중에서 호선한다.
3. 임기가 만료된 임원은 임기만료 2월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하며, 임원이 궐위된 경우에는 궐위된 날로부터 2월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한다.


제16조(임원의 해임) 임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때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해임할 수 있다.
1. 본 학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2. 임원간의 분쟁 및 회계부정 등에 의한 현저한 학회 명예 손상 행위


제17조(임원의 결격사유)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임원이 될 수 없다.
1. 금치산자 또는 한정치산자
2. 파산자로서 복권이 되지 아니한 자
3. 법원의 판결 또는 다른 것에 의하여 자격이 상실 또는 정지된 자
4. 금고 이상의 실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집행이 종료된 것으로 보는경우를 포함한다)되거나 집행이 면제된 날부터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5. 금고 이상의 형의 집행유예선고를 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자


제18조(임원의 임기)
1. 이사와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보선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2. 임원은 임기만료 후라도 후임자가 취임할 때까지는 임원으로 직무를 수행한다.
3. 임원의 임기는 임기 중의 최종의 결산기에 관한 총회의 종결시까지 연장할 수 있다.


제19조(상임이사)
1. 학회의 목적사업을 전담하게 하기 위하여 상임이사를 둘 수 있다.
2. 상임이사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이사 중에서 선임한다.


제20조(임원의 직무) 본 학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1. 회장은 학회를 대표하고 학회의 업무를 통할하며, 총회 및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는 부회장이 회장직을 대행한다.
3. 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학회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의결하며, 이사회 또는 회장으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4. 감사는 다음의 직무를 수행한다.
① 학회의 재산상황을 감사하는 일
② 총회 및 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
③ 제4호 ①항 및 ②항의 감사결과 부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음을 발견한 때에는 이사회 또는 총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고 주무관청에게 보고하는 일
④ 제4호 ③항의 시정요구 및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총회 또는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
⑤ 학회의 재산상황과 업무에 관하여 총회 및 이사회 또는 회장에게 의견을 진술하는 일


제21조(회장의 직무대행)
1. 회장이 유고시 부회장이 회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2. 회장이 궐위시 이사회에서 선출된 이사가 회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3. 제2호의 규정에 의한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가 소집하고, 출석 이사중 최연장자의 사회아래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회장 직무대행자를 선출한다.
4. 제2호의 규정에 의하여 회장의 직무를 대행하는 이사는 지체 없이 회장 선출의 절차를 밟아야 한다.


제22조(고문 및 자문위원)
1. 학회는 필요한 경우 약간 명의 고문과 자문위원을 둘 수 있다.
2. 고문과 자문위원은 이사회의 의결로 추대 또는 선임한다.



제 4 장 기 관


제23조(총회의 구성) 총회는 학회의 최고 의결기관이며 회원으로 구성한다.


제24조(총회의 소집)
1.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며, 회장이 이를 소집한다.
2. 정기총회는 매 회계연도 종료 후 2월 이내에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 소집한다.
3. 총회의 소집은 회장이 회의안건, 일시, 장소 등을 명기하여 회의 개시 7일전까지 문서로 각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25조(총회소집의 특례)
1. 회장은 다음 각 항의 1에 해당하는 소집요구가 있을 때에는 그 소집요구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총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① 재적이사 과반수가 회의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때
② 제20조 제4호 제④항의 규정에 의하여 감사가 소집을 요구한 때
③ 재적회원 3분의 1이상이 회의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때
2. 총회 소집권자가 궐위되거나 이를 기피함으로써 7일 이상 총회소집이 불가능한 때에는 재적이사 과반수 또는 재적회원 3분의 1이상의 찬성으로 총회를 소집할 수 있다.
3. 제2호의 규정에 의한 총회는 출석이사 중 최연장자의 사회아래 그 의장을 선출한다.


제26조(총회의 의결사항) 총회는 다음의 사항을 의결한다.
1. 임원선출 및 해임에 관한 사항
2. 학회의 정관 변경 및 해산에 관한 사항
3. 사업계획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
4. 기타 중요사항


제27조(의결정족수) 총회는 정관에서 정하는 사항을 제외하고는 재적회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단, 출석할 수 없는 회원이 서면 위임하는 경우는 이를 출석으로 간주한다.


제28조(총회의결 제척사유)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때에는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1. 임원의 선출 및 해임에 있어 자신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때
2. 금전 및 재산의 수수 또는 소송 등에 관련되는 사항으로서 자신과 학회의 이해가 상반될 때


제29조(이사회의 구성) 이사회는 회장과 이사로 구성한다.


제30조(이사회의 소집)
1. 이사회는 정기이사회와 임시이사회로 구분한다.
2. 정기이사회는 연2회 개최하고, 임시이사회는 감사 또는 이사의 3분의 1이상의 요청이 있거나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 소집한다.
3. 회장이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에는 회의개최 7일전까지 이사 및 감사에게 회의의 목적과 안건, 개최일시 및 장소를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하다고 인정되는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제31조(이사회의 의결사항) 이사회는 다음의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1. 업무집행에 관한 사항
2. 사업계획의 운영에 관한 사항
3. 예산․결산서의 작성에 관한 사항
4. 기본재산의 처분 및 취득과 자금의 차입 등 재산관리에 관한 사항
5.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
6. 정관의 규정에 의하여 그 권한에 속하는 사항
7. 기타 본회의 운영상 중요하다고 회장이 부의하는 사항


제32조(의결정족수)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33조(서면 결의)
1. 회장은 이사회에 부의할 사항 중 경미한 사항 또는 긴급을 요하는 사항에 관하여는 이를 서면으로 의결할 수 있다. 이 경우에 회장은 그 결과를 즉시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2. 제1호의 서면결의 사항에 대하여 재적이사 과반수가 이사회에 부의할 것을 요구할 때에는 회장은 이에 따라야 한다.


제34조(분과위원회) 본 학회는 학문 분야별 분과위원회를 설치하여 각 분야별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분과위원장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위촉하며,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제35조(편집위원회) 편집위원회는 본 학회의 학회지, 관광 진흥에 관련된 저서 및 간행물 발간사업과 관련하여 편집위원과 논문심사위원으로 구성되고, 편집위원장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위촉하며,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제36조(연구원) 학회 산하에 "관광·서비스연구원"을 두며, 연구원의 조직과 운영 등에 대해서는 이사회에서 별도로 정한다.



제 5 장 재산과 회계


제37조(재산의 구분)
1. 학회의 재산은 다음과 같이 기본재산과 운영재산으로 구분한다.
2. 기본재산은 학회의 목적사업 수행에 관계되는 부동산 또는 동산으로서 이사회에서 기본재산으로 정한 재산으로 하며, 운영재산은 기본재산 이외의 재산으로 한다.


제38조(재산의 관리) 학회의 기본재산을 매도, 증여, 임대, 교환하거나 담보제공 또는 용도 등을 변경하고자 할 때 또는 의무의 부담이나 권리를 포기하고자 할 때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제39조(재원) 학회의 유지 및 운영에 필요한 경비의 재원은 입회비, 연회비, 평생회비, 찬조금, 사업수입, 기타수입으로 한다.


제40조(회계연도) 학회의 회계연도는 정부의 회계연도에 따른다.


제41조(예산편성 및 결산)
1. 학회는 정기총회 이전에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이사회의 의결을 거친 후 총회의 승인을 얻는다.
2. 학회는 사업실적 및 결산내용을 당해 회계연도 종료 후 2월 이내에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얻는다.


제42조(임원의 보수) 상임이사에 대하여는 보수를 지급하며, 임원의 경우에도 업무수행에 필요한 실비는 지급할 수 있다.


제43조(차입금) 학회가 예산외의 의무부담이나 자금의 차입을 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제44조(회계감사) 감사는 회계감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하고, 학회의 회계 및사업 집행 및 결과에 대한 감사 결과를 정기총회에 보고하고 승인받아야 한다.


제45조(학회 업무 전담자의 보수) 본 학회 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하여 예산의 범위내에서 학회 업무를 전담하는 자에게 실비수준의 보수를 지급할 수 있다.



제 6 장 사무부서


제46조(사무국) 학회장의 지시를 받아 본 학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사무국을 둘 수 있다.
1. 사무국에 사무국장 1인과 필요한 직원을 둘 수 있다.
2. 사무국장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임명한다.
3. 사무국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별도로 정한다.
4. 사무국의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다.
① 총회, 상임이사회 및 이사회 등 회무에 관한 사항
② 회원관리 업무(입회, 업무연락, 회원명부, 회비 징수 등 관리업무)
③ 학회 운영 관리의 정보화 업무(학회홈페이지 운영)
④ 예산 및 편성, 결산에 관한 지원업무
⑤ 분과위원회 및 각종 위원회 관련 지원업무
⑥ 학회 중요자료의 보관 및 관리에 관한 사항
⑦ 기타 학회 운영일반에 관한 사항



제 7 장 보 칙


제47조(정관변경) 본 학회의 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변경안을 이사회의 의결로 상정하여 총회에서 의결하며,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제48조(법인해산)
1. 본 학회가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주무관청 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2. 본 학회가 해산한 때의 잔여재산은 주무관청 장관의 승인을 얻어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본 학회와 유사한 단체에 기증한다.


제49조(업무보고) 익년도의 사업계획서 및 예산서와 당해년도 사업실적서 및 수지결산서는 회계연도 종료 후 2월 이내에 주무관청 장관에게 보고하여야 하며, 재산목록과 업무현황 및 감사결과보고서도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제50조(준용규정) 이 정관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민법 중 사단법인에 관한 규정과문화체육관광부 및 그 소속청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을 준용한다.


제51조(규칙제정) 이 정관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통상 관례를 따르며, 본 학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규칙으로 정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자) 이 정관은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이 정관 시행당시 학회설립을 위하여 발기인 등이 행한 행위는 이 정관에 의하여 행한 것으로 본다.